서울법대 최고지도자과정

본문 바로가기


총동창회

총동창회 인사말

'인생의 순례길에서' 

 존경하는 서울대학교 법대 ALP 동문여러분!!
우리는 인생의 순례 길, 본향(本鄕)에서 왔다가 본향으로 가는 순례 길에서 동문으로 만났습니다. 동문이라는 이름만으로도 ‘위로’가 됩니다. 우리 동문님들, 가히 기라성(綺羅星)입니다. 한 분 한 분이 칠흑처럼 어두운 세상에서 별처럼 높고 눈부시게 빛납니다.
 
존경하는 동문여러분!!
우리는 탁월한 선택을 했습니다. 시대를 앞서가는 각계각층의 리더들이 기라성처럼 군집(群集)한 곳, 서울대학교 법과대학 ALP 총동창회원입니다. “탁월한 선택입니다.”

세상은 변해갑니다. 물밀 듯이 새로운 문명이 다가옵니다. 이른바 법경영시대도 더욱 진전합니다. 법을 선용하는 것이 법경영이라 할 것입니다. 우리는 법과 함께 살아가고 있습니다.
정치, 경제·경영, 문화, 사회와 가정, 과학·기술, 교육, 예술 그리고 국제, 전쟁, 평화, 봉사 등 그 어느 것 하나도 예외 없이 법이라는 제도와 함께 실현됩니다. 국가와 국제 그리고 개인의 일상에까지 법선용, 법경영정도가 승패를 가름합니다. 개인 간의 거래는 물론 공·사적 모든 분야에서 법경영의 실패가 일을 어렵게 하거나 실패케 하는 사례를 어렵지 않게 봅니다. 국제적으로도 법을 선점하는 나라가 세계를 이끌어 가는 것을 늘 목격할 수 있습니다.

‘법경영의 성공은 지식과 경험 그리고 상상이  융합되어 나온다’고 할 것입니다. 우리 ALP 총동창회에는 각계각층의 리더들의 군집에서만 기대할 수 있는 잠재역량이 있습니다. 모교와 동문님들의 교류, 동문들의  상호교류에 따라서는 앞선 지식과 다양한 경험 그리고 생각을 뛰어 넘는 상상을 교환하게 될 것입니다. 실제 그런 사례는 얼마든지 있습니다. 늘 우리 ALP 총동창회 활동을 선용하시기 바랍니다.

더욱이 특별한 일이 아니더라도  동문님들의 소박한 만남과 교류는  인생의 순례 길을 더욱 풍요롭게 할 것입니다. 정기·수시 동기모임, 정기 총동창회모임, 매월정기 총동창회골프모임, 매월정기 총동창회등산모임, 개별교류 등 여러 형태의 모임과 교류가  평생 서로를 섬기게 됩니다. 총동창회로 오시는 길,  혹  첫 발걸음은 서먹할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오시면 금세 친해집니다. 오셔서 즐기시면 됩니다. 총동창회는 늘 동문님을 기다립니다.

저는 오늘,  한 분 한 분의 동문님께 특별히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동문께서는 낮은 이름, 친구로 우리에게 오셨습니다. 그래서 우리는 친구입니다. 감사합니다. 먼저 손 내밀어 잡아주셨고, 누구도 관심 없는 하찮은 말에도 귀 기울여 주셨습니다. 다른 생각, 다른 가치를 존중해 주셨습니다. 새롭게 재생산할 수 있도록 도와  주셨습니다. 모일 때면 늘 낮은 자리에서도 웃음과  ‘위로’로 우리에게 감동을 주셨습니다. 다시 한 번 깊은 감사드립니다.

영원한 이름 서울법대 ALP 동문, 여러분!!
우리, 순례(巡禮) 길이 여기서 끝나는 것은 아니겠지요. 모두 돌아 가야할 본향에서도 다시 만나겠지요. 그렇게 될 것을 믿고 기도합니다. 우리에게 주신 동문님의 ‘위로’가 여기에서도  본향에서도 영원히 빛날 것입니다. 벌써 동문님들의 얼굴에서 미래의 향연(饗宴)을 봅니다. (말씀이 길었습니다)
감사합니다.  다시 뵙겠습니다.


 

“믿음은 바라는 것들의 실상(實狀)이요 보지 못하는 것들의 증거니라”
(히브리서 11:1)


2018.8월

서울법대 최고지도자과정(ALP) 총동창회

회장 이 성 태 (李  星  兌)


ALP

08826 서울특별시 관악구 관악로 1 서울대학교 법학전문대학원 최고지도자과정

TEL02-880-9160 FAX02-889-7196 E-Mailsnualp@snu.ac.kr

ADMI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