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1783년(정조 7) <雇工定制>의 성립과정 | 서울대학교 법학 | 서울대학교 법학연구소 | 단독 | 201803 | 
		
			|  | 조선민사령과 한국 근대 민사법 | 동북아법연구 | 전북대학교 법학연구소 | 단독 | 201705 | 
		
			|  | 東京大學 法學部 도서관 소장 “秋曹受敎” | 법사학연구 | 한국법사학회 | 공동 | 201704 | 
		
			|  | 서울법대 학문연구 70년: 법사학 | 서울대학교 법학 | 서울대학교 법학연구소 | 단독 | 201703 | 
		
			|  | 근대 한국 법학교육 제도사 | 법교육연구 | 한국법교육학회 | 단독 | 201512 | 
		
			|  | ≪朝鮮經國典≫과 朝鮮初期 法制整備 | 서울대학교 법학 | 서울대학교 법학연구소 | 단독 | 201506 | 
		
			|  | 祭祀와 財産相續의 法的 問題 - 역사적 시야에서 - | 법사학연구 | 한국법사학회 | 단독 | 201504 | 
		
			|  | 국회도서관 소장 ≪官吏須知≫에 대해서 | 법사학연구 | 한국법사학회 | 단독 | 201410 | 
		
			|  | The Codifications and Legal Institutions of the Joseon Dynasty | JOURNAL OF KOREAN LAW | SEOUL NATIONAL UNIVERSITY LAW RESEARCH INSTITUTE & | 단독 | 201312 | 
		
			|  | ‘朝鮮’法學史 구상을 위한 試論 | 서울대학교 법학 | 서울대학교 법학연구소 | 단독 | 201309 | 
		
			|  | 한국의 가계계승에서 여성의 지위  -식민지기 女性戶主를 중심으로- | 법사학연구 | 한국법사학회 | 단독 | 201304 | 
		
			|  | 조선본 ≪律學解頤≫에 대하여 | 서울대학교 법학 | 서울대학교 법학연구소 | 단독 | 201303 | 
		
			|  | 1793년(정조 17) <婢夫定律> | 서울대학교 법학 | 서울대학교 법학연구소 | 단독 | 201203 | 
		
			|  | ≪受敎謄錄≫의 內容과 價値 | 규장각 | 서울대학교 규장각한국학연구원 | 단독 | 201112 | 
		
			|  | 生養家 奉祀 慣習에 대한 小考 | 저스티스 | 한국법학원 | 단독 | 201106 | 
		
			|  | 朝鮮時代의 家系繼承法制 | 서울대학교 법학 | 서울대학교 법학연구소 | 단독 | 201006 | 
		
			|  | 조선전기 중국법서의 수용과 활용 | 서울대학교 법학 | 서울대학교 법학연구소 | 공동(제1) | 200912 | 
		
			|  | 식민지기 관습법의 형성과 한국가족법 | 법사학연구 | 한국법사학회 | 단독 | 200910 | 
		
			|  | 한국의 법학전문대학원 법학전문도서관 및 법률정보서비스(1~3) | 국회도서관보 | 국회도서관 | 공동(제1) | 200908 | 
		
			|  | 식민지기 상속관습법의 타당성에 대한 재검토  - 가족인 장남의 사망과 상속인의 범위 - | 서울대학교 법학 | 서울대학교 법학연구소 | 단독 | 200903 | 
		
			|  | 번역: 經國大典註解 | 서울대학교 법학 | 서울대학교 법학연구소 | 단독 | 200806 | 
		
			|  | 大明律의 罪刑法定主義 原則 | 서울대학교 법학 | 서울대학교 법학연구소 | 단독 | 200803 | 
		
			|  | 법서의 출판과 보급으로 본 조선사회의 법적 성격 | 법학 | 서울대학교 법학연구소 | 공동(교신) | 200712 | 
		
			|  | 1517년 安東府 決訟立案 분석 | 법사학연구 | 한국법사학회 | 공동(교신) | 200704 | 
		
			|  | 종중의 성격에 대한 비판적 검토 -‘자연발생적 단체’설에 대한 역사적 접근- | 민사판례연구 | 민사판례연구회 | 공동(교신) | 200703 | 
		
			|  | 국민의 벗, 법률가 애산 이인 | 검찰 | 대검찰청 | 공동(교신) | 200612 | 
		
			|  | 16세기 재산상속의 한 실례 -1579년 권지 처 정씨 허여문기의 분석- | 법학 | 서울대학교 법학연구소 | 공동(교신) | 200612 | 
		
			|  | 검사의 한 표상으로서 최대교 | 법사학연구 | 한국법사학회 | 공동(교신) | 200610 | 
		
			|  | 조선어학회 사건에 대한 법적 분석 | 애산학보 | 애산학회 | 공동(교신) | 200610 | 
		
			|  | 16세기 立案 2건 | 법학 | 서울대학교 법학연구소 | 공동(교신) | 200609 | 
		
			|  | 16세기 거래법에 대한 소고 | 민법학의 현대적 양상 | 법문사 | 공동(교신) | 200605 | 
		
			|  | 법정사 항일운동에 대한 법적 고찰 | 법사학연구 | 한국법사학회 | 공동(교신) | 200510 | 
		
			|  | 속대전의 위상에 대한 소고 -'봉사 및 입후'조를 대상으로- | 법학 | 서울대학교 법학연구소 | 공동(교신) | 200503 | 
		
			|  | 宗法制祭祀的承繼和家族的變化 | 法律史學硏究 | 中國政法大學 法律史學硏究中心 | 공동(교신) | 200407 | 
		
			|  | 16세기 재산상속과 제사승계의 실태 | 고문서연구 | 고문서학회 | 공동(교신) | 200402 | 
		
			|  | 전기자료에 나타난 16세기 양자의 특징: 사마방목의 분석 | 국제지역연구 | 서울대학교 국제지역원 | 공동(교신) | 200312 | 
		
			|  | 조선 전기 대명률의 수용과 변용 | 진단학보 | 진단학회 | 공동(교신) | 200312 | 
		
			|  | 참작감률을 통해본 다산의 법인식 | 다산학 | 다산학술문화재단 | 공동(교신) | 200306 | 
		
			|  | 배우자의 대습상속 -연혁적 고찰- | 민사판례연구 | 민사판례연구회 | 공동(교신) | 200302 | 
		
			|  | 朝鮮中期 祭祀承繼의 實態 -安東 周村 眞城李氏家門의 例- | 최승희 교수 정년기념논문집 {조선의 정치와 사회} | 집문당 | 공동(교신) | 200212 | 
		
			|  | 朝鮮前期 功臣地位의 承繼 | 법학 | 서울대학교 법학연구소 | 공동(교신) | 200206 | 
		
			|  | 1625年 號牌事目에 대한 考察 | 청담최송화교수화갑기념 {현대공법학의 과제} | 박영사 | 공동(교신) | 200206 | 
		
			|  | 韓國法制史 관련 문헌자료 검색법 -조선시대를 중심으로- | 법학 | 서울대학교 법학연구소 | 공동(교신) | 200203 | 
		
			|  | 高麗時代 居喪行爲의 規制 -高麗律을 중심으로- | 심당송상현선생화갑기념논문집 {이십일세기 한국상사법학의 과제와 전망} | 박영사 | 공동(교신) | 200201 | 
		
			|  | 조선시대의 권력분립과 법치주의 -그 시론적 고찰- | 법학 | 서울대학교 법학연구소 | 공동(교신) | 200112 | 
		
			|  | The Formation of Four-generation Ancestor Worship in Early Korea | Journal of Korean Law | SNU College of Law, BK LAW 21 | 공동(교신) | 200109 | 
		
			|  | 1597년 경상좌도 방어사 권응수 앞 유지 | 고문서연구 | 고문서학회 | 공동(교신) | 200108 | 
		
			|  | 조선전기 주자가례의 수용과 제사승계 관념 | 역사민속학 | 한국역사민속학회 | 공동(교신) | 200106 | 
		
			|  | 대전회통의 편찬과 그 의의 | 법학 | 서울대학교 법학연구소 | 공동(교신) | 200102 | 
		
			|  | 조선전기 상속에서의 공사논변 | 인재 임정평교수 화갑기념논문집 신세기의 민사법과제 | 법원사 | 공동(교신) | 2001 | 
		
			|  | 제사용 재산의 귀속주체 | 민사판례연구 | 박영사 | 단독 | 20002 | 
		
			|  | 영산 박병호 : 법학과 역사학의 가교 | 정신문화연구 | 한국정신문화연구원 | 공동(교신) | 200012 | 
		
			|  | <유연전>에 대한 형사법적 고찰 -16세기 형사절차의 일례- | 인도주의적 형사법과 형사정책 | 동성사 | 공동(교신) | 200012 | 
		
			|  | 자료 : 服式 해설 | 법사학연구 | 한국법사학회 | 공동(교신) | 200010 | 
		
			|  | <유연전>에 나타난 상속과 그 갈등 | 법사학연구 | 한국법사학회 | 공동(교신) | 200004 | 
		
			|  | 흠흠신서 서평 | 법학 | 서울대학교 법학연구소 | 공동(교신) | 200002 | 
		
			|  | 묵재일기에 나타난 가제사의 실태 | 법제연구 | 한국법제연구원 | 공동(교신) | 199906 | 
		
			|  | 1816년 求禮 文化柳氏家 所志에 대한 法的 考察 | 고문서연구 | 고문서학회 | 공동(교신) | 199905 | 
		
			|  | 역주 당률소의 서평 | 법학 | 서울대학교 법학연구소 | 공동(교신) | 199905 | 
		
			|  | 20세기 한국 전통과 서구의 충돌 : 서구법 수용의 왜곡 | 역사비평 | 역사비평사 | 공동(교신) | 199902 | 
		
			|  | 16세기 첩자의 제사승계권 | 사회와 역사 | 한국사회사학회 | 공동(교신) | 1998 | 
		
			|  | 일제의 식민정책과 식민지 조선의 법제 | 법제연구 | 한국법제연구원 | 공동(교신) | 1998 | 
		
			|  | 1816년 求禮 文化柳氏家 所志에 대한 法的 考察 | 고문서연구 | 한국고문서학회 | 공동(교신) | 1998 | 
		
			|  | 自山 安廓의 韓國法史 理解 - <<朝鮮文明史>>를 중심으로 | 서울대 법학 | 서울대학교 법학연구소 |  | 1997 | 
		
			|  | 제도와 사상의 흐름 | 밝달 |  |  | 199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