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6회 학봉상

법학의 전당 서울법대 방문을 환영합니다
학봉상 취지 법학논문부문 공모취지 제6회 학봉상 제5회 학봉상 제4회 학봉상 제3회 학봉상 제2회 학봉상 제1회 학봉상

제6회 학봉상

준비중입니다

제6회 학봉상 연구부문 주제해설

"교육과 사회불평등"

현재 우리 사회는 이대로 가면 대한민국 공동체가 지속 가능하지 않을 수도 있다는 위기감이 팽배합니다. 사회 전체적으로 빈부격차와 기회 불균등, 양극화가 커져 불평등과 불공정 문제가 더 이상 방치하기 어려운 수준에 와있다는 우려의 목소리가 높습니다.
가장 큰 원인의 하나로 교육 문제가 자리 잡고 있습니다.

대한민국 교육은 일제 강점과 한국전쟁 후 무너진 나라를 일으켜 세운 일등 공신이었습니다. 민주화의 꽃을 피우고 경제성장의 싹을 틔운 것도 교육이 밑바탕이 됐습니다. 그러나 지금은 오히려 성장의 발목을 잡고 있다는 비판의 목소리가 높습니다.
80년대만 해도 가난해도 공부만 잘하면 대학을 통한 계층 이동이 가능했습니다. 서열화에 따른 부작용은 있었지만 지금과 같은 대학입시 공정성 논란은 없었습니다.
이런 흐름은 90년대까지 이어져 공교육 중심의 평준화된 교육체계와 빠른 경제성장으로 소득 불평등 수준은 낮았고 세대간 계층상승 기회도 높은 수준을 유지했습니다.

하지만 2000년대 이후 높은 불평등과 양극화로 교육을 통한 계층 이동의 희망은 점점 사라지고 있습니다.
학생의 노력보다는 부모 도움과 경제력이 뒷받침돼야 원하는 대학에 들어간다는 것이 상식으로 통하고 있습니다. 날이 갈수록 ‘개천에서 용이 나기 어려운 구조’가 되어가고 있는 것입니다. 여기에 4차 산업혁명시기를 맞아 인공 지능과 로봇 자동화가 새로운 교육 불평등을 만들 것이라는 우려도 높습니다.

원인은 다양하게 제시됩니다.
소득 수준과 지역에 따라 격차가 큰 사교육 때문이라는 분석도 있고 교실에서 절반의 학생은 수업을 듣고 나머지 절반은 엎드려 자는 무너진 공교육 때문이라는 지적도 있습니다. 총체적이고 체계적인 교육격차 해소방안을 시급히 모색해야 할 때라고 생각합니다.

학봉상은 교육 격차 문제를 실증적 객관적으로 현상과 근원을 파악 분석하는 글을 찾습니다.
한국 교육의 재건과 계층 사다리 복원을 위해 무엇을 할 수 있는지 다양한 대안들을 구체적으로 제시하는 글을 기다립니다. 교육적 측면에서 사회적 불평등 해소를 위해 어떤 노력을 펼쳐야 하는 지에서부터 헤아릴 수 없이 혼란스러운 대학입시전형의 개선방안은 없는지 교육정책 및 행정에 대대적인 개혁방안이 필요하다면 어떻게 진행되어야 할지 등이 있을 것 같습니다. 자유롭고 창의적인 대안을 제시해주신다면 기꺼이 환영하겠습니다.

유년기부터 초중고교뿐만 아니라 대학 교육에 이르기까지의 문제점을 지적하는 고견도 기다립니다. 현재 우리의 대학은 미래의 인재를 양성하는 지성의 산실이 되지 못하고 있습니다. 학교는 신뢰를 잃고 교수와 교사는 존경을 잃어가고 있는게 아닌가 싶습니다. 다양한 원인분석과 대안이 나와야 할 때입니다.

학봉상이 우리 사회가 한결 나은 방향으로 나아가기위한 지혜를 모으는 터가 되기를 기대하며 많은 분들의 관심과 참여를 기다리겠습니다.

제6회 학봉상 수상작

준비중입니다

08826 서울특별시 관악구 관악로 1 TEL : 02-880-7534(서무), 7536~8(교무), 7536(일반대학원), 7537(수업), 7538(장학,학생), 7539(법학전문대학원)

Copyright 2015 Seoul National University School of Law. all rights reserved

상단으로